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

    학회 회칙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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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제정 1982년 12월 04일

    개정 1993년 05월 28일

    개정 1998년 01월 24일

    개정 2001년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개정 2007년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개정 2009년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    개정 2014년 11월 21일

    개정 2016년 10월 07일

    개정 2021년 05월 28일




    제 1 장   총 칙

    제 1 조(명칭) 본 학회의 명칭은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(이하 “본 학회”라 함)라 하고, 영문표기는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(이하 “KOSHEP”라 함)라 한다.

    제 2 조(목적) 본 학회는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에 관한 학술적 연구와 국가 보건분야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    제 3 조(소재지) 본 학회의 소재지는 회장이 정한다.

    제 4 조(구성) 본 학회는 서울특별시, 광역시, 각 시·도에 지부를 둘 수 있다.

    제 5 조(사업) 본 학회는 제 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조의 사업을 실시한다.

    • 1.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에 관한 학술적 연구
    • 2.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에 관한 학술관계 모임 및 회의
    • 3. 학회지 및 학술 자료발간
    • 4.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에 관한 홍보자료의 개발 및 보급
    • 5. 국내외 관련기관과의 정보교환 및 보건교육
    • 6. 보건사업과 관련된 보건교육
    • 7. 기타 본 학회의 발전과 목적 달성에 필요한 사항

     

    제 2 장   회 원

    제 6 조(자격) 본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는 자로서 회비를 납부한 자로 한다.

    제 7 조(구분) 본 학회의 회원은 일반회원, 평생회원, 단체회원 및 단체평생회원으로 한다.

    • 1. 일반회원 - 소정의 연회비를 납부한 자
    • 2. 평생회원 - 개인회원으로서 일반회원 연회비의 10배를 납부한 자
    • 3. 원로회원 - 정회원으로서 20년 이상 학회 활동을 한 자 또는 만65세 이상의 평생 회원으로서 등록비 또는 참가비 등 회비납부의 의무를 면제받는다.
    • 4. 단체회원 - 각급학교, 관련기관(단체)으로서 이사회에서 합의된 연회비를 납부한 단체
    • 5. 단체평생회원 - 단체회원으로서 이사회에서 합의된 단체회원 연회비의 10배를 납부한 단체

    제 8 조(권리, 의무)

    • 1.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의 권리를 가진다.
      • 1) 본 학회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권리
      • 2) 선거권 및 피선거권
      • 3) 각 종 홍보물과 교육자료 등을 받아 볼 권리
      • 4) 본 학회의 규정이 정하는 제반 권리
    • 2.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의 의무를 가진다.
      • 1) 본 학회의 정관 및 규정을 준수할 의무
      • 2) 회비 납부의 의무
      • 3) 결정된 학회의 방침에 따를 의무
      • 4) 기타 학회가 정하는 제반의무

    제 9 조(상벌)

    • 1. 본 학회의 발전에 공포가 있는 회원에 대하여 학회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포상한다.
    • 2. 회원의 의무를 다하지 아니하고 학회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명예를 훼손한 회원에 대하여 학회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징계한다.

     

    제 3 장   임 원

    제 10 조(임원의 종류 및 정수) 본 학회의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임원을 둔다.

    • 1. 회장 : 1명
    • 2. 부회장: 5명
    • 3. 이사: 50명 내외(당연직 회장, 부회장 포함)
    • 4. 감사 : 2명

    제 11 조(임원의 임기)

    • 1. 본 학회의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.
    • 2.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. 단, 잔여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는 보선하지 아니한다.

    제 12 조(임원의 선출)

    • 1. 회장 및 감사는 총회에서 선출한다.
    • 2. 차기회장은 현 회장 임기 1차년도에 총회에서 선출한다. 단, 이사회는 차기회장 후보를 총회에 추천하며, 후보 선정 방법은 이사회에서 결정한다.
    • 3. 이사 위촉은 회장이 명예회장 및 고문 등의 의견을 참고하여 결정하고, 이를 총회에 보고한다.
    • 4. 필요에 따라 이사 중에서 총무, 학술, 재무, 국제, 기획, 편집, 홍보담당이사를 둘 수 있으며,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임명한다.

    제 13 조(임원의 임무) 본 학회의 임원은 다음의 임무를 수행한다.

    • 1. 회장 - 본 학회를 대표하고 제반 업무를 총괄하며 총회 및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.
    • 2. 부회장 -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 또는 궐위 시에는 회장이 지명하는 부회장이 그 직무를 대행한다.
    • 3. 감사 - 매회계년도의 재정 및 회무에 대하여 연 1회 감사하고 그 결과를 총회에 보고한다. 단, 필요시에는 수시로 할 수 있다.
    • 4. 총무이사
      • 1) 사업수행에 관한 행정처리
      • 2) 각종 회의의 회의록 작성
      • 3) 조직에 관련된 사항
      • 4) 기타 회장이 위임하는 사항
    • 5. 학술이사
      • 1) 보건교육
      • 2) 회지 및 소식지 발간업무
      • 3) 교육자료의 개발
      • 4) 기타 본 학회와 관련된 학술에 관한 사항
    • 6. 재무이사
      • 1) 예산의 수입과 지출에 관한 사항
      • 2) 회계연도의 예산 및 결산업무
      • 3) 재원 조성에 관한 사항
      • 4) 기타 재무에 관련된 사항
    • 7. 국제이사
      • 1) 국외 관련기관과의 학술 및 정보교류
      • 2) 기타 국제적인 업무와 관계하는 사항
    • 8. 기획이사
      • 1) 학회의 중장단기 발전계획의 수립
      • 2) 학회발전을 위한 대외업무개발
      • 3) 기타 국내 관련단체와의 정보교환 및 교류 기획
    • 9. 편집이사
      • 1) 학술지 편집과 발간에 관한 사항
      • 2) 투고논문의 접수, 심사에 관한 사항
      • 3) 기타 학술지 관련 사항
    • 10. 홍보이사
      • 1) 학회 대내외 홍보 업무
      • 2) 홈페이지 구축 및 관리
      • 3) 기타 학회 홍보에 관련된 사항

    제 14 조(위원회 및 연구회)

    • 1. 이 회의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위원회(학술위원회, 편집위원회, 교육위원회 등)를 둘 수있다. 각 위원장 및 약 간 명의 위원을 회장이 위촉한다.
    • 2. 이 회의 학술활동 및 학제 간 교류증진을 위해 수 개의 전공분야별 혹은 학제 간 공동 관심주제별 연구회를 둘 수 있다. 연구회 회장은 각 연구회 회원 중에서 호선하되, 회장이 위촉한다.

     

    제 4 장   명예회장, 고문

    제 15 조(명예회장)

    • 1. 본 학회는 명예회장을 둘 수 있다.
    • 2. 명예회장은 명예임원으로서 각종 회의에 참석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회장의 자문에 응한다.
    • 3. 명예회장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총회에서 추대한다.

    제 16 조(고문)

    • 1. 본 학회의 목적을 찬동하는 자로서 지식과 덕망이 높은 사회의 저명인사를 고문으로 둘 수 있다.
    • 2. 고문은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회장이 위촉한다.

     

    제 5 장   회의

     

    제 1 절

    제 17 조(총회)

    • 1. 총회는 정기 및 임시총회로 하고 정기총회는 매년 1회 회장이 소집한다.
    • 2. 임시총회는 회장의 요구 시 또는 임원과반수의 요구에 의하여 회장이 소집한다.

    제 18 조(구성 및 의결정족수) 총회는 모든 회원으로 구성하여 총회참석 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  제 19 조(기능) 총회에서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·의결한다.

    • 1. 정관개정
    • 2. 예산 및 결산 심의
    • 3. 사업계획 및 사업결과 심의
    • 4. 회비 책정
    • 5. 회장, 부회장, 감사의 선출
    • 6. 이사회에서 상정한 안건 회의
    • 7.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중요사항

    제 20 조(개최통보) 정기총회는 개회 15일전, 임시총회는 개최 7일전에 한다

     

    제 2 절

    제 21 조(이사회)

    • 1. 이사회는 정기 및 임시 이사회로 하고 정기 이사회는 년 2회, 임시이사회는 회장이 요구할 때 또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요구에 의하여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.

    제 22 조(구성 및 의결정족수) 이사회는 제 10조 제 3호의 이사로 구성하고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
    제 23 조(기능)

    • 1.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, 의결한다.
      • 1) 정관개정안의 작성
      • 2) 사업계획안 및 사업결과심의
      • 3) 예산안 및 결산의 심의
      • 4) 사업계획의 수정, 예산의 편성에 관한 사항(이 경우에는 차기 총회의 추인을 받아야 한다.)
      • 5) 본 학회의 규정 및 규칙이 제정 및 개정
      • 6) 총무, 학술, 재무, 국제, 기획, 편집이사 선출의 동의에 관한 사항
      • 7) 본 학회 조직에 관한 사항
      • 8) 사무처의 감독에 관한 사항
      • 9) 회장 후보 선정 방법 및 총회에 회장 후보 추천
      • 10) 기타 본 학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
    • 2. 이사회의 부의사항이 경미하다고 인정될 때는 회장이 서면회의로서 이사회의 결의를 대신할 수 있다. 단, 재적이사 과반수가 정식회의에 회부할 것을 요구할 때는 이에 따라야 한다.

     

    제 6 장   재정

    제 24 조(회계년도) 본 학회의 회계연도는 당해년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.

    제 25 조(재정) 본 학회의 재정은 총회에서 결정한 회원의 회비, 보조금, 찬조금, 기부금, 국고보조 및 기타 수입으로 한다.

     

    제 7 장   해산

    제 26 조(해산결의) 본 학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는 임원 4분의 3이상의 동의를 얻은 후 총회의 의결로 해산할 수 있다.

    제 27 조(잔여재산의 처리) 해산으로 인한 본 학회의 잔여 재산은 총회의 결의에 따른다.

     

     

    부 칙

    이 정관은 총회에서 통과된 날로부터 효력을 발생한다.